컴퓨터/프리캐드 기초 강좌

11) 프리캐드 스케치 튀어나오게 하는 법 돌출하는 법 Pad 3차원

commox111 2021. 12. 11. 12:00
반응형

프리캐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아주 기초적인 것도 몰라 헤맨다. 비전공자가 처음 시작할 때 꼭 읽어야 하는 안내 가이드를 작성해봤다.

 

스케치를 돌출하게 하려면 우선 스케치가 그려져 있어야겠다.

스케치를 완성해 닫기를 눌러 빠져나온 상태를 기준으로 돌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프리캐드 스케치 돌출 방법

콤보 보기-모델에서 Sketch가 클릭된 상태에서 위쪽의 노란 육면체가 붕 뜬 아이콘을 클릭한다.

Body를 누로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류 창이 뜬다.

그러면 돌출(Pad) 매개 변수 작업이 뜬다.

원하는 만큼의 돌출되는 거리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Origin 밑에 Pad가 생긴다.

Pad가 접혀진 채로 있었는데 나는 일부러 설명을 위해 펼쳤다.

Sketch가 들여쓰기 되어 Pad 안에 있다.

기본적으로 Dimension 타입이 선택되는데 타입은 5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사각형을 돌출하여 육면체를 만든 뒤, 가운데에 구멍이 뻥 뚫린 상태를 만들고 싶다면 잘라내기(Pocket)를 이용해야 한다. 방 구조 만들 때 벽을 표현할 때 외곽 사각형 만들고 안에 내곽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2차원 평면상의 스케치를 3차원 모델로 확장하는 작업을 보통 '돌출'이라고 하며 보통 다른 상용 CAD 소프트웨어에서는 'Extrude'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프리캐드에서는 이러한 돌출 작업을 'Pad'라고 표현하며 3차원 모델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작업을 'Pocket'이라고 한다.

 

공감(♡) 누르기 부탁드립니다. 비로그인도 가능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새창으로 열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