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컴타자연습

한컴타자연습 구버전 다운로드 및 노래 가사 넣는 법 (구버전 오류 해결)

commox111 2021. 6. 2. 00:01
반응형

한컴타자연습 구버전에 노래 가사 넣는 법 인터넷에 있는건 오류가 나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다, 내가 최초로 발견한 방법 있음!! ?곺퀲?? 와 같은 오류 났을 때 되게 하기

 

최근 유튜브보며 딴짓할 때 '한국 타자 1위FishFast' 영상을 봤는데 참 흥미있었다.

 

한컴타자연습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내 노트북에 검색해봤더니 있긴 있는데... 난생 처음보는 신버전이다.

 

구버전으로 초등학생 때 타자 연습을 했던 나는 신버전이 불편해서 구버전을 다운 받았다.

 

hancom_practice.zip
3.48MB

압축 풀 때 '선택된 폴더 하위에 압축파일명으로 폴더 생성(F)'을 누르는 것을 추천한다.

 

압축을 푼 후 'hancom_practice'을 눌러 실행시킨다.

 

다운받으면 처음에 영어로 설정되어있을 것이다.

 

한글 또는 영어로 바꾸는 방법 : 환경설정에서 바꾸면 된다.

 

사용자 추가하는 법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등록'을 누르면 되는데

사용자 이름을 영어로 적고 싶으면 글자판 선택에서 '영어'로 바꾸고 영어를 적어야 적어진다. 마찬가지로 사용자 이름을 한글로 적고 싶으면 글자판 선택에서 '한글'로 바꾸고 한글을 적어야 적어진다.

 

한글타자연습에 노래 가사 넣는 법

인터넷에 나와있는 방법인 모든 파일, 인코딩을 UTF-8(BOM)으로 했더니 오류가 났다.

 

하지만 내가 스스로 해보다 방법을 찾았다!

한국타자연습 구버전에는 UTF-8(BOM)로 저장한 파일은 오류 난다.

1. 노래 가사를 메모장에 붙여넣는다.

노래 가사를 타자연습하고 싶을 때는 대부분 한글 가사일텐데, 노래 가사에 일부 영어가 들어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영어를 지우거나 영어 발음을 한글로 쓰면 된다.

위 텍스트 파일은 아웃사이더 외톨의 가사인데 'Jack Sparrow'를 '잭 스패로우'로 바꿔서 넣었다.

 

2. 텍스트 파일 저장 (중요)

텍스트 파일을 다 수정했으면 메뉴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다.

한글타자연습 구버전 노래 가사 넣는 법 오류 해결 방법

바로 인코딩을 ANSI로 하는 것이다.

인코딩을 ANSI로 하면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 안 하고 그대로 텍스트 문서(*.txt)로 해도 되더라.

가사 파일을 저장한 후

아까 하다하다 안 되니까 짜증나서 정상으로 나와라, 아악 정상 이라고 했었었다...

메뉴에서 긴글연습을 누르면 메뉴판이 뜨는데 '불러오기'를 눌러 가사를 불러온다.

참고로 도원경은 모든 가사가 한글이어서 수정 전혀 안 했다.

나는 인코딩 종류 모두 저장해서 시도해보려고 했는데 제일 위에 있던 ansi가 바로 되어서 놀랐다..ㅎㅎ

 

참고로 긴글연습-긴글연습 or 타자검정에서,

키보드의 Page Up, Page Down 버튼을 이용해 쪽을 이동할 수 있다.

Page Up은 앞으로(예 : 2→1쪽), Page Down은 뒤로(예 : 2→3쪽)

 

아래 공감(♡) 버튼 눌러주시길 부탁드려요>< (비로그인도 가능해요)

반응형